자기 소유의 집이 있다면 노후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주택연금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본인 소유 주택으로 주택연금 가입 시 수령액이 얼마일지 계산해볼 수 있는 수령액 계산 방법 및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은 본인 소유 주택을 통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제도입니다.
주택연금 제도는 2023년도부터 가입조건이 달라져 기존보다 많은 사람들이 주택연금 가입 대상이 되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노후 생활을 돕는 연금인 만큼 가입자 나이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소유 주택의 공시지가 등이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맞아야 합니다.
> 부부 중 1명 이상의 나이가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 부부 합산 공시가격 12억 이하의 주택을 소유해야 합니다.
> 연금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해당 주택에 실제 거주해야 합니다.
> 주택연금 가입 가능 주택은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등입니다.
2023년 이전 주택연금 가입조건 중 주택 공시지가 기준은 9억이었습니다.
해당 금액에서 공시지가 기준이 12억이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해당되면서 주택 공시지가가 12억 원이 넘지 않는다면 노후 대비를 위해 주택연금 가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충족한다면 주택연금 가입 전 미리 예상 수령액을 계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은 아래의 여러 항목에 따라 계산 금액이 달라집니다.
> 주택 가치 : 소유 주택의 공시지가가 높을면 연금 수령액도 높습니다.
> 가입자 나이 : 가입자 나이가 많으면 주택연금 수령액도 높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기대수명이 짧으므로 연금 수령도 짧기 때문에 월 수령액이 높아집니다.
> 지급 방법 : 종신지급, 우대지급, 종신혼합 등 여러 지급 방식이 있으며 이에 따라 수령액 계산이 달라집니다.
주택연금은 여러 조건에 따라 수령액 계산 금액이 달라집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들어가면 쉽고 빠르게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예상 수령액 계산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아래 항목을 입력하고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 주택 소유자와 배우자의 생년월일, 주택 공시지가, 주택연금 지급방식
> 최저층 여부 체크
3.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충족한다면 주택연금 신청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은행에 방문하여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지급방식 등 여러 가지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상담 신청 후 충분한 설명을 듣고 가입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페이지에 상담 신청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상담받은 주택 금융 공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택연금 상담 등 여러 과정을 거쳐 주택연금을 신청했다면 아래 절차를 거쳐 주택연금을 받게 됩니다.
> 주택연금 신청자의 관할 지사에서 적격성 심사를 진행합니다.
> 가까운 주택금융공사를 방문해 주택연금 조검을 설정하고 거래 은행을 지정합니다.
> 심사에 통과하면 거래 은행을 방문하여 주택연금을 수령합니다.
4. 주택연금 고려할 점
주택연금은 본인 소유 주택을 통해 노후를 위한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연금의 단점도 있기 때문에 아래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하고 주택연금 가입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 주택연금 가입 시 주택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 해당 주택은 금융기관이 소유하는 것으로 주택 상속은 어렵습니다.
추후 주택 가치가 많이 오르더라도 주택연금에 가입했다면 해당 주택은 금융 기관이 소유가 된다는 점을 잘 숙지하고 주택연금 가입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