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생활을 돕고 자립을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애인 복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정보를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1.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증 취득 방법
장애인 활동지원사가 되려면 만 18세 이상 성인으로, 지정된 교육 및 실습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 수강생 모집은 연중 상시 진행되기 때문에 원하는 교육 기관의 세부 일정을 확인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먼저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 확산 시기에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진행되었으나 작년 하반기 부터 비대면 교육이 중단되었습니다.
현장 실습은 최소 2일 동안 10시간을 수행해야 합니다.
실습 후 실습 일지를 수행기관에서 교육기관으로 발송하고 최종 검토가 끝난 뒤 자격증을 발급받습니다.
2.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장애인 활동지원사가 되기 위한 교육은 여러 기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공식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전국 주요 온라인 교육 기관 홈페이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온라인 수강 신청 후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현재는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 시 온라인은 불가하며 온라인 수강 신청 후 오프라인 수강을 해야 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3.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증 비용 및 기간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교육과정 종류에 따라 자격증 취득 비용과 기간이 조금씩 다릅니다.
1) 장애인 활동지원사 표준과정
장애인 활동지원사 표준과정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아이돌보미 1년 이상 경력자를 제외한 사람들이 수강 시 신청하는 과정입니다.
표준과정 교육 기간은 5일이 소요되며 수강 비용은 15만 원입니다.
2) 장애인 활동지원사 전문과정
장애인 활동지원사 전문과정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및 조무사 자격증이 있을 경우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전문과정은 교육기간이 4일이며 교육비는 12만 원입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을 이수하면 현장실습을 해야 합니다.
현장 실습은 적어도 2일 이상, 총 10시간을 수행해야 하며 실습 일지 등을 작성하여 실습 내용 확인 후 최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에 도전해보고자 한다면, 가까운 교육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