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가 넘으면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 등 여러 교통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혜택 여부가 조금씩 다르니 만65세 교통카드 발급 혜택 대상에 해당되는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 경기도, 부산 등에서 시행 중인 어르신 우대용 교통카드 혜택 내용 및 신청 방법, 사용법까지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서울 어르신 교통카드
2. 경기도 지패스 교통카드
3. 만65세 복지 혜택 요약
1. 서울 어르신 교통카드
만 65세 이상일 경우 지자체에 따라 지하철 등 대중교통 무임승차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의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이 있습니다.
서울시의 우대용 교통카드는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도시철도 무임승차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통카드 발급 대상은 만 65세 이상 경로 우대자, 장애인, 유공자에 해당되어야 하며 만 나이 기준으로 만 65세가 되는 해에 생일이 지나야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주지가 서울시인 서울시민이어야 합니다.
만65세 교통카드 발급 방법을 살펴보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무임승차 목적의 선불 충전식 교통카드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으며 후불 결제 방식의 금융 기능이 포함된 카드는 은행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만65세 교통카드는 서울 수도권 지하철만 무임승차가 가능하므로 버스, 마을버스 등으로 환승 시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선불식 또는 후불 교통카드 방식을 선택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교통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우대용 교통카드 외에도 무제한 교통카드 등의 새로운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아직 만65세 교통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안된다면 올해부터 시행 중인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2. 경기도 지패스 교통카드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어르신 우대용 교통카드는 G-PASS입니다. 교통카드 혜택이나 조건은 서울시 교통카드와 흡사합니다. 만 65세 이상의 경기도민에게 혜택이 제공되며 장애인도 발급 대상입니다.
지패스는 서울 수도권 도시철도 내 무임승차 혜택을 제공하며 버스 등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 시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지패스 발급 신청은 경기도 내 농협 지점에서 신청 발급 업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금융 기능이 빠진 선불 충전식 교통카드, 후불 결제 교통카드 모두 농협 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만65세 교통카드 무료 혜택에 대해 서울,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타 지역도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니 지자체 복지과에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은 해당 지자체 거주 시에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간다면 이사간 지역에서 새롭게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3. 만65세 복지 혜택 요약
만65세 복지 혜택 중 대표적인 지하철 무임승차 교통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통 복지 외에도 노인층을 위한 여러 복지 혜택이 있는데요. 독감, 대상포진, 폐렴구균 예방접종도 지역에 따라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지자체 관계없이 연령에 따라 무료 접종이 가능하며, 대상포진 및 폐렴구균은 각 지자체에 따라 만 60세 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무료 예방접종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이라면 의료, 교통 복지 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지자체별로 제공하고 있으니 위 혜택 조회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만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의 교통카드 발급 방법 및 여러 복지 혜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